兄弟

 兄弟


[滴天髓原文]

弟兄誰廢與誰興. 提用財神看重輕.

제형수폐여수흥. 제용재신간중경.

...

아우와 형 중에 누가 쇠하고 흥하는지는 월령과 용신과 재성의 경중을 살펴야 한다.

 

[劉基 原註]

劫財比肩羊刃. 皆兄弟也. 要在提綱之神. 與財神喜神較其重輕.

겁재비견양인. 개형제야. 요재제강지신. 여재신희신교기중경.

...

겁재와 비견과 양인 모두 형제이다. 중요한 것은 월령을 잡고 있는 신이며 재성이나 희신과 그 경중을 비교해야 한다.

 

財官弱. 三者顯其攘奪之迹. 兄弟必强.

財官旺. 三者出其助主之功. 兄弟必美.

身與財官兩平. 而三者伏而不出. 兄弟必貴.

재관약. 삼자현기양탈지적. 형제필강.

재관왕. 삼자출기조주지공. 형제필미.

신여재관양평. 이삼자복이불출. 형제필귀.

...

재성과 관성이 쇠약한데 삼자(: 겁재, 비견, 양인)가 나타나서 약탈하는 흔적이 있으면 형제는 반드시 강하다.

재성과 관성이 왕성한데 삼자(: 겁재, 비견, 양인)가 나타나서 일주를 돕는 공로가 있으면 형제는 반드시 사이가 좋다.

일주와 재관의 기세가 균형을 이루고, 삼자(: 겁재, 비견, 양인)가 장복되어 나타나지 않으면 형제는 반드시 귀한 신분이다.

 

比肩重而傷官財殺亦旺者. 兄弟必富.

身弱而三者不顯. 有印. 而兄弟必多.

身旺而三者又顯. 無官. 而兄弟必衰.

비견중이상관재살역왕자. 형제필부.

신약이삼자불현. 유인. 이형제필다.

신왕이삼자우현. 무관. 이형제필쇠.

...

비견이 중첩하고 상관, 재성, 칠살 역시 왕성하면, 형제는 반드시 부를 누린다.

신약한데 삼자(: 겁재, 비견, 양인)가 나타나지 않고, 인성이 있다면 반드시 형제가 많다.

신왕한데 삼자(: 겁재, 비견, 양인) 또한 나타나 있고, 관성이 없다면 형제는 반드시 쇠락한다.

 

 

[滴天髓徵義原註]

比肩爲兄. 敗財爲弟. 祿刃亦同此論. 如殺旺無食. 殺重無印. 得敗財合殺. 必得弟力. 殺旺食輕. 印弱逢財. 得比肩敵殺. 必得兄力.

비견위형. 패재위제. 녹인역동차론. 여살왕무식. 살중무인. 득패재합살. 필득제력. 살왕식경. 인약봉재. 득비견적살. 필득형력.

...

비견은 형이고, 패재(敗財: 겁재)는 동생이다. 건록과 양인도 마찬가지이다. 만약, 칠살이 왕성한데 식상이 없거나, 칠살이 중첩하였는데 인수가 없을 때 겁재가 칠살과 합하면 반드시 동생의 조력을 받는다. 칠관살이 왕성한데 식상이 쇠약하거나, 인성이 쇠약한데 재성을 만날 때 비견이 칠살과 대적하면 반드시 형의 조력을 받는다.

 

官輕傷重. 比劫生傷. 制殺太過. 比劫助食. 必遭兄弟之累.

財輕劫重. 印綬制傷. 不免司馬之憂.

財官失勢. 劫刃肆逞. 恐有周公之慮.

財生殺黨. 比劫幇身. 大被可以同眠.

관경상중. 비겁생상. 제살태과. 비겁조식. 필조형제지누.

재경겁중. 인수제상. 불면사마지우.

재관실세. 겁인사령. 공유주공지려.

재생살당. 비겁방신. 대피가이동면.

...

관성이 가볍고 상관이 중첩되어 있는데 비겁이 상관을 생조하여 상관이 칠살을 지나치게 제극하고, 비겁이 식신을 생조하면 반드시 형제들로 인해 힘들어진다.

재성이 가볍고 겁재가 중첩되어 있는데 인수가 상관을 제극하면 사마지우(司馬之憂: 가난해서 벌금을 내지 못하고 형벌을 받았던 사마천의 근심)을 면하지 못한다.

재성과 관성은 세력을 잃었는데 겁재와 양인이 설쳐대면 주공지려(周公之慮: 형제간의 의심과 불화로 인한 근심을 비유한 말)가 있을까 두렵다.

재성이 칠살을 생조하여 무리를 이루는데 비겁이 일주를 돕는다면 한 이불을 덮고 형제가 함께 잠을 잘 수 있다.

 

殺重無印. 主衰傷伏. 鴒原能無興歎.

殺旺印伏. 比肩無氣. 弟雖敬而兄必衰.

官旺印輕. 財星得氣. 兄雖愛而弟無成.

日主雖衰. 印旺月提. 兄弟成羣.

살중무인. 주쇠상복. 영원능무흥탄.

살왕인복. 비견무기. 제수경이형필쇠.

관왕인경. 재성득기. 형수애이제무성.

일주수쇠. 인왕월제. 형제성군.

...

칠살이 중첩되고 이를 인화하는 인성이 없는데, 일주는 쇠약하고 상관이 장복되어 있으면 형제간의 도움이 없는 것을 한탄한다. [영원(鴒原)은 척령재원(鶺鴒在原)의 준말로, 급한 일이나 어려운 일을 당했을 때 형제가 서로 돕는 것을 비유한 말이다. 시경(詩經)의 물가에 있어야 할 할미새가 언덕에 있으니 어려움에 처한 형제를 돕는다는 鶺鴒在原 兄弟急難에서 나온 말이며, 척령(鶺鴒)은 할미새로서 형제간에 의좋은 새라 한다.]

칠살이 왕성하고 이를 인화하는 인성은 장복되어 있는데 비견마저 기력이 없으면 동생이 형을 공경해도 형은 반드시 쇠퇴한다.

관성이 왕성하고 인성이 쇠약한데 재성이 기운을 얻으면 형이 비록 동생을 아끼지만 동생은 이루는 것이 없다.

일주가 비록 쇠약하더라도 인성이 왕성하게 월령을 잡고 있으면 형제가 무리를 이룬다.

 

身旺逢梟. 劫重無官. 獨自主持.

財輕劫重. 食傷化劫. 可無斗粟尺布之謠.

財輕遇劫. 官星明顯. 不作煮豆燃箕之詠.

梟比重逢. 財輕殺伏. 未免折翼之悲啼.

主衰有印. 財星逢劫. 反許棠棣之競秀.

不論提綱之喜忌. 全憑日主之愛憎. 審察宜精. 斷無不驗.

신왕봉효. 겁중무관. 독자주지.

재경겁중. 식상화겁. 가무두속척포지요.

재경우겁. 관성명현. 불작자두연기지영.

효비중봉. 재경살복. 미면절익지비제.

주쇠유인. 재성봉겁. 반허당체지경수.

불론제강지희기. 전빙일주지애증. 심찰의정. 단무불험.

...

신왕한 일주가 효(: 편인)을 만나고, 겁재가 중첩되었는데 관성이 없다면 스스로 자신의 길을 간다.

재성이 가벼운데 겁재가 중첩되었을 때, 식상이 겁재를 인화하면 두속척포(斗粟尺布: 형제의 불화를 비유한 말)를 노래부를 일이 없다.

재성이 가벼운데 겁재를 만났을 때, 겁재를 제극하는 관성이 뚜렷이 나타나 있으면 자두연기(煮豆燃箕: 형제의 골육상잔을 비유한 말)을 노래부를 일이 없다.

편인과 비견이 만나 중첩되었는데, 재성이 가볍고 칠살이 장복되었다면, 절익(折翼: 형제를 잃는 것을 비유한 말)의 비통한 슬픔을 면하지 못한다.

일주가 신약하고 일주를 생조하는 인성이 있는데, 인성을 극하는 재성이 겁재를 만나면 오히려 당체(棠棣: 형제)가 서로의 빼어남을 다투며 선의의 경쟁을 한다.

월령의 희기와 상관없이 전적으로 일주의 사랑과 미움 즉, 희기에 의거하므로 자세히 살피되, 마땅히 최선을 다하여 판단하면 맞지 않는 것이 없을 것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칠살격, 식신제살, 화살생신, 삼자개균, 배득중화

관살혼잡을 강화시키는 운, 왕자편화, 살중신경

살중용인, 살인유정하지만 인수를 쓸 수 없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