木火通明, 傷官生財, 去濁留淸, 官殺混雜, 傷官見官爲禍百端
此造春木雄壯. 金透無根. 喜其丁火透露. 傷其辛金. 所以己丑戊子運中. 不但得子不育. 而且財多破耗. 丁亥支拱木而干透火. 丁財並益. 丙戌愈美. 生五子. 家業增新.
차조춘목웅장. 금투무근. 희기정화투로. 상기신금. 소이기축무자운중. 부단득자불육. 이차재다파모. 정해지공목이간투화. 정재병익. 병술유미. 생오자. 가업증신.
◐ 글자얘기 ◑
이 명조는 춘목(卯月甲木)이 왕성하고, 辛金이 연월에 나란히 뿌리 없이 허투(虛透)하여 팔자에 걸리적댈 뿐인데[此造春木雄壯 金透無根], 반갑게도 丁火가 투출하여 辛金을 제거한다[喜其丁火透露 傷其辛金]. 그래서 辛金을 생조하는 己丑과 戊子운 중에는 아들을 얻었으나 키우지 못하였을 뿐만 아니라 재산도 많이 줄었다[所以己丑戊子運中 不但得子不育 而且財多破耗]. 丁亥운에 亥卯未 삼합을 공목(拱木)하고 丁火가 투출하여 식솔과 재산이 모두 늘었으며[丁亥支拱木而干透火 丁財並益], 丙戌운에는 더욱 좋았으니 다섯 아들을 낳았고 가업도 날로 번창했다[丙戌愈美 生五子 家業增新].
◑ 궁시렁궁시렁 ◐
甲木일주가 신왕(身旺)하고, 丁火상관을 끼고 辰土재성 위에 임하여 목화통명(木火通明), 상관생재(傷官生財)로 수기유행(秀氣流行)한다. 문제는 연월에 두 辛金정관이 나란히 투출한 것인데, 중관(重官)으로 혼탁하고, 뿌리 없이 허투(虛透)하여 신왕한 甲木일주의 귀함을 발현할 수도 없다.
신왕한 사주에서의 상관은 일주의 빼어난 기운을 발설하여 재성을 생조함으로써 결실을 맺는데, 여기에 재성 대신 관성이 개입해서 상관생재(傷官生財)의 흐름을 방해하는 것을 꺼린다.
신왕한 사주에서 관살을 꺼릴 것은 아니나 왕자극설(旺者剋洩) 중 극하는 관살이 무력하여 설하는 식상을 용신으로 할 것이면 관살은 제거됨이 마땅하여 관살운과 식상을 극하는 인수운, 재성을 극하는 비겁운은 흉하다.
이 명조에서 시간 丁火상관이 첩신(貼身)하여 유정하지만, 지지에 동기(同氣)인 화근(火根)이 없어 남방화지(南方火地)에서 온전히 성격(成格)을 이루는데, 일생에 남방운은 오지 않는다. 단지, 丁亥운에 亥水가 원국(原局)에서 亥卯未 삼합을 공목(拱木)하여 丁火가 절처봉생(絕處逢生)을 얻고, 중관 辛金을 극거(剋去)하여 거탁유청(去濁留淸)하고, 丙戌운에 용신 丁火가 戌中丁火에 통근(通根)하고 丙火가 辛金을 합거(合去)하여 역시 거탁유청하므로 양 대운에 인생의 황금기를 맞는다.
그러나 이후 辛金이 득지하는 서방금지(西方金地)로 가므로 관살혼잡(官殺混雜)과 함께 상관견관 위화백단(傷官見官 爲禍百端)의 대흉을 예감할 수 있다.
*******************
由此觀之. 凡八字之用神. 卽是子星. 如用神是火. 其子必在木火運中. 或木火流年得. 必子息命中多木火. 或木火日主. 否則. 難招或不肖. 試之屢驗. 然命內用神. 不特妻財子祿. 而窮通夭壽. 皆在用神一字定之. 其可忽諸.
유차관지 범팔자지용신. 즉시자성. 여용신시화. 기자필재목화운중. 혹목화유년득. 필자식명중다목화. 혹목화일주. 부즉. 난초혹불초. 시지루험. 연명내용신. 불특처재자록. 이궁통요수. 개재용신일자정지. 기가홀제.
◐ 글자얘기 ◑
이로써 보건대 무릇 팔자의 용신은 자식이다. 만약 용신이 火이면 그 자식은 대운 木火나 세운 木火에 얻게 되거나, 반드시 자식의 사주에 木火가 많거나 일주가 木火이다. 만약 그렇지 않으면 자식을 갖기 어렵거나 자식이 불효한데 이는 누차 시험으로 증험하였다. 그러나 사주 내의 용신은 처, 재물, 자식, 관록은 물론 곤궁, 형통, 장수, 요절 등도 모두 용신 한 글자에 의해서 결정되므로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