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水傷官喜見官, 殺來助官, 合化有情, 用神羈絆
庚辰日元 生於亥月. 天干丁火並透 辰亥皆藏甲乙 足以用火. 初運戊子己丑 晦火生金 未遂所願. 庚運丙午年 庚坐寅支截脚 天干兩丁足可敵一庚. 又逢丙午年 剋盡庚金 是年進而中, 丁未又連捷 榜下知縣, 寅運宦資頗豊. 辛卯截脚 局中丁火回剋 仕至郡守. 壬辰 水坐庫根, 至壬申年 兩丁皆傷 不祿.
경진일원 생어해월. 천간정화병투 진해개장갑을 족이용화. 초운무자기축 회화생금 미수소원. 경운병오년 경좌인지절각 천간양정족가적일경. 우봉병오년 극진경금 시년진이중, 정미우연첩 방하지현, 인운환자파풍. 신묘절각 국중정화회극 사지군수. 임진 수좌고근, 지임신년 양정개상 불록.
◐ 글자얘기 ◑
庚辰일원이 亥월에 태어났다[庚辰日元 生於亥月]. 천간에는 丙火가 둘 투출하였고, 辰(乙癸戊)과 亥(戊甲壬)가 甲乙木을 장간(藏干)을 품고 있으므로 丙火를 용신(用神)으로 삼기에 충분하다[天干丁火並透 辰亥皆藏甲乙 足以用火].
초운 戊子와 己丑에 火를 어둡게 하고 金을 생하여(晦火生金) 소원을 이루지 못했다[初運戊子己丑 晦火生金 未遂所願]. 庚운의 丙午년에 庚金은 寅木에 임해 절각(截脚)되므로 천간의 두 丁火는 庚金 하나를 대적하기에 충분하다[庚運丙午年 庚坐寅支截脚 天干兩丁足可敵一庚]. 또 丙午년을 맞아 庚金을 극하여 소진시키므로(剋盡) 이 해에 향시(鄕試)에 합격(中)하였고[又逢丙午年 剋盡庚金 是年進而中], 이듬해(丁未년)에도 연이어 과거 급제하여 지현(知縣)이 되었으며[丁未又連捷 榜下知縣], 寅운에는 녹봉이 자못 넉넉했다[寅運宦資頗豊].
辛卯운은 辛金이 절각(截脚)되고 국중(局中)의 丁火에 회극(回剋: 사주원국에서 운을 극함)되므로 벼슬이 군수(郡守)에 이르렀다[辛卯截脚 局中丁火回剋 仕至郡守].
壬辰운은 水가 고지(庫地)에 앉아 통근(通根)하고[壬辰 水坐庫根], 壬申년을 맞아 원국(原局)의 두 丁火가 모두 손상되어 불록(不祿: 벼슬아치의 죽음)하였다[至壬申年 兩丁皆傷 不祿].
◑ 궁시렁궁시렁 ◐
亥월 庚金일주의 금수식신(金水食神)에 2庚辰 1丑의 신왕(身旺)한 가상관(假傷官)으로서 상관이 투출하지 않고 양옆에 丁火정관이 첩신(貼身)하여 금수상관희견관(金水傷官喜見官)을 취하는 명조이다. 비록 丁火가 허투(虛透)하였으나, 亥월에 갑목맹아(甲木萌芽)하고 대운이 木火 양난지(陽暖地)로 가므로 丁火정관을 용신(用神)으로 억부(抑扶)와 조후(調候)를 아우르는 부귀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나 지지에 화근(火根)이 전혀 없고, 등촉화(燈燭火)인 丁火는 金을 단련하는 데는 요긴하지만 정작 겨울 한기를 따뜻하게 하기에는 태양화(太陽火)인 丙火에 못 미치므로 대격(大格)에는 못 미친다. 실제 금수상관희견관(金水傷官喜見官)을 온전히 만족하는 명조는 극히 드물다. 특히 무엇보다도 火관성의 역량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므로 중관(重官)이나 관살혼잡(官殺混雜)을 논하지 않는다.
초운 戊子, 子丑은 火를 극설교집(剋洩交集)하고 회화생금(晦火生金)하여 일사무성(一事無成)하는 흉운이다.
동방운에 드는 庚寅의 庚운은 흉운이지만 이미 寅에서 절각(截脚)되고, 寅 중 甲木과 丙火를 득지한 원국의 두 丁火에 회극(回剋)되는 거흉(去凶)으로 흉하지 않다. 庚운의 丙午년은 午火를 뿌리로 태양화 丙火칠살이 발로(發露)하여 살래조관(殺來助官)으로 온전히 조후와 억부를 아우르는 길운이며, 매사순성(每事順成)한다. 이듬해 丁未년 역시 未 중 丁火에 뿌리를 두고 丁火가 투출하여 원국의 庚金을 거흉하므로 丙午년의 길함을 이어간다. 庚寅의 寅운 역시 火의 생지(生地)가 되어 순탄하다.
辛卯의 辛운은 卯에서 절각되어 원국의 용신 丁火에 회극되고, 卯운은 월지 亥水와 합화목(合化木)하여 火를 생하므로 합화유정(合化有情)하고, 용신 丁火가 절처봉생(絕處逢生)을 얻어 더할 나위 없이 일생의 정점을 맞는 길운이다.
그러나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로서 길흉의 격변기가 될 수 있는 계토(季土)운인 壬辰운은 火를 극설교집(剋洩交集)하는 흉운으로서 丁壬合으로 용신을 기반(羈絆)하여 대흉(大凶)하고, 壬申년을 맞아 원국의 두 丁火가 모두 수상(受傷)하므로 죽음을 면하기 어렵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