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합(天干合)

천간합(天干合)甲己, 乙庚, 丙辛, 丁壬, 戊癸의 관계이고,

천간충(天干沖)甲庚, 乙辛, 丙壬, 丁癸의 관계이다.

 

천간의 합은 각 천간의 자신으로부터 여섯 번째 천간과 합을 이룬다.

 

1 2 3 4 5 6... 甲己

1 2 3 4 5 6... 乙庚

1 2 3 4 5 6... 丙辛

1 2 3 4 5 6... 丁壬

1 2 3 4 5 6... 戊癸

 

따라서 천간합을 줄여서 간합(干合), 또는 육합(六合), 또는 다섯 개의 합이 있다고 하여 오합(五合)이라고도 한다.

천간합을 이루는 육친(六親)의 관계는 甲己합을 예로 들면, 양간 甲木은 처성(妻星)인 음간 己土정재와 합하고, 음간 己土는 남편성(男便星)인 양간 甲木정관과 합을 이루는 부부지합(夫婦之合)이다.

천간합은 합의 결과로 자식인 다른 오행을 낳는다. , 甲己合化土, 乙庚合化金, 丙辛合化水, 丁壬合化木, 戊癸合化火이며, 이를 간합오행(干合五行)이라고 한다.

자식의 오행인 간합오행을 참조하여 甲己합은 중정지합(中正之合), 乙庚합은 인의지합(仁義之合), 丙辛합을 위엄지합(威嚴之合), 丁壬합을 인수지합(仁壽之合), 戊癸합을 무정지합(無情之合)이라는 별칭으로도 부르는데, 그 별칭에 붙이는 해석이 자연스럽지 못하므로 그냥 참고만 한다.

 

 

 

천간합(天干合)의 작용

 

合化之義 以十干陰陽相配而成 河圖之數 以一二三四五配六七八九十 先天之道也 故始于太陰之水 而終於沖氣之土 以氣而語其生之序也 蓋未有五行之先 必先有陰陽老少 而後沖氣 故生以土 終之旣有五行 則萬物又生於土 而水火木金 亦寄質焉 故以土先之 是以甲己相合之始 則化爲土 土則生金 故乙庚化金次之 金生水 故丙辛化水又次之 水生木 故丁壬化木又次之 木生火 故戊癸化火又次之 而五行焉 先之以土 相生之序 自然如此 此十干合化之義也

합화지의 이십간음양상배이성 하도지수 이일이삼사오배육칠팔구십 선천지도야 고시우태음지수 이종어충기지토 이기이어기생지서야 개미유오행지선 필선유음양로소 이후충기 고생이토 종지기유오행 즉만물우생어토 이수화목금 역기질언 고이토선지 시이갑기상합지시 즉화위토 토즉생금 고을경화금차지 금생수 고병신화수우차지 수생목 고정임화목우차지 목생화 고무계화화우차지 이오행편언 선지이토 상생지서 자연여차 차십간합화지의야

...

천간의 합()과 화()는 십간의 음과 양이 서로 만나 이루어진다. 하도의 수는 1, 2, 3, 4, 56, 7, 8, 9, 10의 수를 배합하여 선천의 도를 이룬 것으로서 태음(太陰)에서 시작하여 충기(沖氣)에서 끝나는, 오행의 기가 상생하는 순서를 말한다. 무릇 오행이 있기 전에 음양(陰陽)과 노소(老少)가 있었고, 그 후에 기를 충하여 를 낳음으로써 마침내 오행이 존재하게 되는즉, 만물은 에서 비롯되어 水火木金에 의탁하므로 가 먼저이다. 그러므로 甲己합에서 비롯하여 가 되고, 을 생하는즉 乙庚합은 이 되고, 를 생하는즉 丙辛합은 가 되고, 을 생하는즉 丁壬합은 이 되고, 를 생하는즉 戊癸합은 가 되어 오행이 모두 이루어진다. 를 필두로 상생의 순서를 따르는 것이 자연의 이치이며 십간이 합화(合化)하는 의미가 있다.

 

其性情何也 蓋旣有配合 必有向背 如甲用辛官 透丙作合 而官非其官 甲用癸印 透戊作合 而印非其印 甲用己財 己與別位之甲作合 而財非其財 如年己月甲 年上之財 被月合去 而日主之甲乙無分 年甲月己 月上之財 被年合去 而日主之甲乙不與是也 甲用丙食與辛作合 而非其食 此四喜神因合而無用者也

기성정하야 개기유배합 필유향배 여갑용신관 투병작합 이관비기관 갑용계묘 투무작합 이인비기인 갑용기재 기여별위지갑작합 이재비기재 여년기월갑 연상지재 피월합거 이일주지갑을무분 연갑월기 월상지재 피년합거 이일주지갑을불여시야 갑용병식여신작합 이비기식 차사희신인합이무용자야

...

합화(合化) , 간합오행(干合五行)이 팔자에서의 역할을 살펴야 한다. 예를 들어, 甲木일간의 용신이 辛金정관인데 丙火가 투출하여 합을 하면 辛金이 정관 역할을 할 수 없고, 甲木일간의 용신이 癸水정인인데 戊土가 투출하여 합을 하면 癸水가 정인 역할을 할 수 없고, 甲木일간의 용신이 己土재성인데 사주의 다른 甲木과 합을 하면 己土가 재성 역할을 할 수 없다. 가령, 연간이 己土이고, 월간이 甲木이면 연간 己土재성이 월간 甲木에 합거(合去)되므로 甲乙을 막론한 일간이 己土재성을 쓸 수 없다. 연간이 甲木이고 월간이 己土일 때도 己土재성이 연간 甲木에 합거되므로 역시 甲乙을 막론하고 일간은 곁에 있는 己土재성을 쓸 수 없다. 甲木일간의 용신이 丙火식신일 때도 辛金과 합하면 식신 역할을 하지 못한다. 이 모두 사희신(四喜神, 四吉神)인 재관인식(財官印食) , 재성, 정관, 정인, 식신이 합을 함으로써 그 쓰임이 없어지는 예들이다.

 

又如甲透庚爲殺 與乙作合 而殺不攻身 甲透乙爲劫財 甲透丁爲傷 與壬作合 而丁不爲傷官 甲透壬爲梟 與丁作合 而壬不奪食 此四忌神因合化吉者也

우여갑투경위살 여을작합 이살불공신 갑투을위겁재 갑투정위상 여임작합 이정불위상관 갑투임위효 여정합작 이임불탈식 차사기신인합화길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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甲木일간의 칠살(七殺: 편관의 별칭) 庚金이 투출하여 乙木과 합을 하면 일간을 극하는 칠살의 역할을 하지 못하는데, 투출한 乙木甲木일간의 겁재이다. 투출한 丁火甲木일간의 상관인데 壬水와 합을 하면 丁火는 상관 역할을 하지 못한다. 투출한 壬水甲木일간의 효인(梟印: 편인의 별칭)인데 丁火와 합을 하면 壬水는 탈식(奪食) , 식신을 극하는 편인 역할을 하지 못한다. 이 모두 사기신(四忌神, 四凶神)인 살상효겁(殺傷梟劫) , 칠살, 상관, 효인, 겁재가 합을 하여 길하게 되는 경우이다.

 

又有合而無傷於合者 何也 如甲生寅卯 月時兩透辛官 以年丙合月辛 是爲合一留一 官星反輕 甲逢月刃 庚辛竝透 丙與辛合 是爲合官留殺 而殺刃依然成格 皆無傷於合也

우유합이무상어합자 하야 여갑생인묘 월시양투신관 이년병합월신 시위합일류일 관성반경 갑봉월인 경신병투 병여신합 시위합관류살 이살인의연성격 개무상어합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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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합을 함으로써 장애를 제거 즉, 팔자의 병을 치유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甲木일간이 월이나 월에 태어나서 월간과 시간 양옆에 辛金정관이 투출한 중관(重官)이 병이 되는데, 연간 丙火와 월간 辛金이 합으로써 하나가 되어 시간 辛金정관만 남기니 관성이 반으로 경감되고, 甲木일간이 월인(月刃, )에 태어나서 월간과 시간에 庚金칠살과 辛金정관이 함께 투출하여 관살이 혼잡(官殺混雜)한데, 합관류살(合官留殺) , 연간 丙火과 월간 辛金이 합으로써 하나가 되어 시간 庚金칠살을 남기니 양인투살(陽刃透殺) , 살인격(殺刃格)의 성격이 되어, 모두 합으로써 사주의 병을 치유하는 경우이다.

 

蓋有所合則有所忌 逢吉不爲吉 逢凶不爲凶 卽以六親言之 如男以財爲妻 而被別干合去 財妻豈能親其夫乎 女以官爲夫 而被他干合去 官夫豈能愛其妻乎 此謂配合之性情 因向背而殊也

개유소합즉유소기 봉길불위길 봉흉불위흉 즉이육친언지 여남이재위처 이피별간합거 재처기능친기부호 여이관위부 이피타간합거 관부기능애기처호 차위배합지성정 인향배이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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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로는 합으로 인해 안 좋은 경우도 있다. 길함이 불길함으로 바뀌는 경우이지만, 흉이 흉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육친으로 설명하자면 남자에게 재성은 처인데 재성이 다른 천간과 합을 하여 제거되면 어찌 처가 남편과 친밀하다고 할 수 있겠는가? 여자에게 정관은 남편인데 정관이 다른 천간과 합을 하여 제거되면 어찌 남편이 처를 사랑한다고 할 수 있겠는가? 이런 것들이 천간이 배합할 때 성정이 추이에 따라 변하는 특수성이다.

 

합으로 묶이는 것을 기반(羈絆)이라고 한다. 일단 기반이 되면 길한 육친이든 흉한 육친이든 역할을 할 수 없다. , 기반이 된 육친이 사길신이라도 일간이 쓸 수 없고, 사흉신 또한 일간을 극하지 못한다. 따라서 흉한 육친이 기반되면 합거(合去) , 합으로 흉을 제거하는 것이므로 일간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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