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운성(五行運星)

 오행운성(五行運星)

 

得二比肩 不如得一餘氣 如乙逢辰 丁逢未之類 得三比肩 不如得一長生祿刃 如甲逢亥子寅卯之類 陰長生不作此論 如乙逢午 丁逢酉之類 然亦爲明根 比得一餘氣 蓋比劫如朋友之相扶 通根如室家之可住 干多不如根重 理固然也

득이비견 불여득일여기 여을봉진 정봉미지류 득삼비견 불여득일장생록인 여갑봉해자인묘지류 음장생부작차론 여을봉오 정봉유지류 연역위명근 비득일여기 개비겁여붕우지상부 통근여실가지가주 간다불여근중 이고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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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간에서 두 개의 비견(比肩)을 얻는 것은 지지에서 한 개의 여기(餘氣)를 얻는 것보다 못하다. 예를 들어, 乙木중 여기인 을 만나고, 丁火중 여기인 을 만나는 것과 같다. 천간에서 세 개의 비견을 얻는 것은 지지에서 하나의 장생(長生)이나 건록(建祿)이나 양인(陽刃) 등을 만나는 것보다 못하다. 예를 들어, 甲木이 지지의 이나 를 만나는 것과 같다. (천간의 힘을 볼 때 양생음사(陽生陰死)의 원칙은 적용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乙木를 만나거나 丁火를 만나는 것과 같은 류의 음간(陰干)의 장생은 사용하지 않는다. 비견과 겁재(比劫)는 벗끼리 돕는 것과 같고, 통근(通根)은 가족끼리 돕는 것과 같아서 천간에 비견이 많은 것이 지지에 뿌리를 깊게 내린 것보다 못한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然長生論法 用陽而不用陰 如甲乙日只用庚金長生 巳酉丑順數之局 而不用辛金亦數之子申辰

연장생론법 용양이불용음 여갑을일지용경금장생 사유축순수지국 이불용신금역수지자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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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생(長生)을 논하면서 양()을 사용하고 음()은 사용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甲木일간과 乙木일간은 음양을 아우르는 하나의 甲乙木으로서 오로지 양()庚金의 장생을 사용하여 庚金의 생왕묘(生旺墓)巳酉丑의 방향으로 순행하지 음()辛金의 장생을 사용하여 辛金의 생왕묘(生旺墓)子申辰의 방향으로 역행하지 않는다.

 

(궁시렁궁시렁)

()은 기()이고 음()은 질()인 기질(氣質)의 음양으로 구분하여 십이운성(十二運星)을 양순음역(陽順陰逆)으로 논할 때, ()은 나무의 기운이고 질()은 나무의 잎으로서 나무의 잎이 무성해지는 한여름 월에는 무성한 잎을 여느라 나무의 기운은 소진되므로 월에 음간(陰干)은 생()하고 양간(陽干)은 사()하는 양생음사(陽生陰死)의 이치로 설명한다. 그러나 천간의 힘을 볼 때는 甲乙은 하나의 으로서 십이지(十二支) 사계의 흐름에 따라 생왕묘절(生旺墓絶)로 순서대로 순행하는 오행운성(五行運星)을 적용하는 것이 맞다.




양순음역(陽順陰逆)으로 보면 음일간(陰日干) 乙木는 장생(長生), 는 목욕(沐浴)으로 연월의 巳午乙木의 진기(進氣)이고, 일지 는 건록(建祿)이 되어 乙木일간이 강하고, 오행운성(五行運星)으로 보면 의 사(), 는 병()으로 연월의 巳午의 퇴기(退氣)가 되어 乙木일간이 약하다.

양순음역에 따르면 乙木일간이 강하지만 역시 연월의 巳午火를 득지(得地)한 두 丙火의 세력에는 못 미치는 것은 오행운성에 따른 신약사주와 다름없다. 따라서 어느 경우든 의 열기를 식혀 乙木일간을 돕는 癸水를 용신(用神)으로 하는 것은 같다. 그러나 수원(水源) 庚辛金巳午火의 뜨거운 열기와 메마른 戌土 속에 묻혀서 癸水가 고립무원(孤立無援)과 다름없어 용신이 무력한 패격(敗格)이다. 그나마 丙申 이후 대운이 金水 음한지(陰寒地)로 가지만 이마저 위에서 火土가 누르고 있어 온전히 발운(發運)하기 어렵다.

己亥대운 辛亥辛亥월에 사망한 삼성 창업주 이병철 회장의 형 이병각 사장의 명이다.

己亥대운은 己土亥水를 누르고, 亥水巳午火巳火를 충하여 쇠신충왕왕신발(衰神沖旺旺神發)의 화()를 불러 오히려 乙木일간이 불타버리고(火旺木焚), 辛亥辛亥월의 辛金은 원국(原局)丙火에 회극(回剋, 火剋金)되고 합거(合去, 丙辛合)되어 金水가 용신 癸水를 돕기는커녕 오히려 대화(大禍)를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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