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신격에 재성이 없는 패격

 


乙木일주의 식신인 월에 寅午火局을 이루고 중의 丙火상관이 시상에 투출하여 첩신(貼身)하므로 식신이 상관으로 편화(偏化)하여 乙木일주를 심하게 설기하므로 신약한 진상관격(眞傷官格)으로서 시지 子水인수를 상신(相神)으로 역용하는데 상신을 도와 성격을 이끄는 희신(喜神) 월간 庚金정관은 뿌리 없이 허투(虛透)하여 午火 패지(敗地)에 임해 절각(截脚)되는 상관격의 패격(敗格)이며, 乙亥운에 거지가 되었다.

乙亥운은 乙木이 희신 庚金乙庚合으로 기반(羈絆)하고, 상신 子水의 우군인 亥水寅亥合木, 亥卯木局으로 합화목(合化木)하여 木生火로 상관의 편화만 부추기므로 乙木일주의 수기(秀氣)로서의 순기능보다는 희신 庚金정관을 진극(眞剋)하는 역기능만 강화되고 이를 해소하는 재성이 없어 완전히 없으며, 寅午火局 중의 암재(暗財) 戊己土도 화왕토초(火旺土焦)가 되어 바스러지는 재물이다.

한편, 이 사주는 관점에 따라 신왕사주(身旺四柱)로 접근할 수도 있다. 乙木일주가 비록 식신인 월에 휴수(休囚)되어 때를 만나지 못했으나, 연지 중의 중기(中氣) 丙火상관은 子水 위에 발로(發露)하여 절각되고, 중의 정기(正氣) 甲木겁재는 寅木 위에 발로하여 득록(得祿)하므로 乙木일주의 든든한 우군이 된다. 또한, 午火庚金을 절각하여 乙木일주와 甲木 사이의 장애를 제거함으로써 일주(日柱) 乙卯木이 연주(年柱) 甲寅木을 견인하여 등라계갑(藤蘿繫甲)하고 寅卯 목방(木方)으로 회국(會局)하여 乙木일주가 약화위강(弱化爲强)이 된 신왕사주이다.

따라서 이 명조는 식상이 편화되는 상관격이 아닌 월령(月令) 그대로 식신격(食神格)을 그대로 유지하여 재성을 상신으로 하는 식신생재(食神生財)로 성격(成格)을 구하는데, 정작 필요한 상신 명재(明財)는 없고 식신을 도식(倒食)하는 기신 子水가 있어 식신격의 패격(敗格)이 되고, 대운도 식신을 역하는 金水 음한지(陰寒地)로 흘러 무정하다. 거지가 된 乙亥운은 패격인 팔자에 기신을 돕고 신왕을 부추겨 비겁이 편화되면서 탈재(奪財)의 기운이 강하게 작용한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칠살격, 식신제살, 화살생신, 삼자개균, 배득중화

관살혼잡을 강화시키는 운, 왕자편화, 살중신경

살중용인, 살인유정하지만 인수를 쓸 수 없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