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살격에 인수를 쓰는 경우의 성패

 


연월의 火土재살(財殺)이 무거워 신약(身弱)한 칠살격(七殺格)이다. 따라서 戊土칠살을 생하는 丙火재성이 흉하고, 丙火를 진극(眞剋)하여 파재(破財)하는 시간 壬水비견은 길하다. 무거운 칠살을 덜어주는 시지 寅木식신은 월지 辰土칠살과 떨어져 무정하고, 辰土칠살을 화살(化殺)하여 壬水일간을 생조하는 申金인수는 가깝고 유정하다. 따라서 申金을 상신(相神)으로 취용하여 화살생신(化殺生身)하는 살인상생(殺印相生)으로 성격(成格)을 구하는 명조이다.

대운이 간지로 火土가 제래(齊來)하는 巳午未 남방운에서 간지로 金水가 제래(齊來)하는 申酉戌 서방운으로 흘러 선흉후길(先凶後吉)의 명암이 뚜렷하다.

명주는 巳午未 남방운 중의 己未己巳년에 결혼하여 이듬해 己未庚午년에 이혼하였다. 결혼한 己巳운은 처성(妻星)巳火재성이 일지 처궁(妻宮)巳申合으로 인동(引動)된다. 이혼한 庚午년은 일지 중의 상신인 庚金이 발로하지만 午火가 원국(原局)에서 寅午戌 火재성국을 이루어 상신 庚金이 절각(截脚)되고, 원국의 丙火재성에 회두극(回頭剋)된다.

지지의 연월일시 사지(四支)辰戌沖, 寅申沖의 긴충(緊沖)으로 사지(四支)의 장간(藏干)이 뿌리째 흔들리므로 분란이 있고 시끄러운 명이다. , 寅申沖으로 일지 처궁이 파궁(破宮)되고, 천간은 丙壬沖으로 처성이 파성(破星)이며, 처성인 재성이 기신(忌神)이므로 기본적으로 부부간의 반목에 노출되어 있는 명조이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칠살격, 식신제살, 화살생신, 삼자개균, 배득중화

관살혼잡을 강화시키는 운, 왕자편화, 살중신경

살중용인, 살인유정하지만 인수를 쓸 수 없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