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기불통, 처성입묘, 신왕무의, 배득중화

 


두 사주 모두 戊土일주가 월에 생한 칠살격(七殺格)으로서 생월과 생일이 같다.

위 사주는 지지에서 인오술화국(寅午戌火局)을 이루고, 월령의 지장간 戊丙甲이 모두 투출하여 살인비(殺印比)가 한마음으로 戊土일주를 방조(幇助)하는 신왕사주(身旺四柱)로서 金水식재의 설기가 없어 수기불통(秀氣不通)하고, 대운도 木火土살인비로 흘러 신왕한 팔자가 더욱 편고(偏枯)해지는 신왕무의(身旺無依)의 무정(無情)한 패격(敗格)이다.

명주는 2003(戊午癸未)에 처와 사별하였다. 처성인 癸水정재가 의 묘고(墓庫)인 시지 중에 있어 처성입묘(妻星入墓)하였고, 일지 처궁(妻宮)중의 丁火와 암충(暗沖)으로 파성(破星)이며, 午火는 기신(忌神)으로서 일지 처궁이 기신궁(忌神宮)으로 원명에서의 처의 상황이 좋지 않다.

戊午운은 일주 戊午와 복음(伏吟)으로 배척하고, 처궁을 오오자형(午午自刑)으로 파궁(破宮)하여 처와 재물, 건강 등 일신상의 흉화가 있는 운이다. 처와 사별한 癸未년은 처성인 癸水未土 살지(殺地)에서 절각(截脚)되어 연간 戊土와 무계합(戊癸合)으로 합거(合去)되어 원명(原命)의 암재(暗財)와 태세(太歲)의 명재(明財)가 모두 무력해지는 해이다.

아래 사주는 戊午 양인일주(陽刃日柱)를 끼고 월과 시에 甲寅木이 친림하여 신왕살왕(身旺殺旺)한 중에 월과 시의 택묘(宅墓)를 득지한 칠살로 무게의 중심이 기우는 신약사주(身弱四柱)이며, 대운이 火土인비의 신왕운으로 흘러 배득중화(配得中和)한다. 일찍 황갑(黃甲)에 올라 벼슬길에서 승승장구하였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칠살격, 식신제살, 화살생신, 삼자개균, 배득중화

관살혼잡을 강화시키는 운, 왕자편화, 살중신경

살중용인, 살인유정하지만 인수를 쓸 수 없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