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신을 충하여 무정한 경우
酉월의 본기(本氣) 辛金정관이 투출하고, 월지 酉金이 일지 子水를 생하여 관인상생(官印相生)하고, 子水와 子水를 득록(得祿)한 癸水가 첩신(貼身)하여 甲木일주를 생조하고, 癸水와 子水의 생을 받는 甲木일주가 木의 제왕(帝旺)인 시지 卯木을 득지하여 신왕(身旺)한 정관격(正官格)이다.
정관격으로서 연월의 천충지극(天沖地剋)으로 酉金과 辛金정관이 손상을 입는 관봉상극(官逢傷剋), 관봉형충(官逢刑沖)으로 패격(敗格)이다.
따라서 정관격을 패격으로 몰아가는 역용자(逆用者)인 월간 丁火상관을 상신(相神)으로 취할 수밖에 없어 격이 떨어지고, 시간 癸水는 상신을 충거(沖去)하는 기신(忌神)이다. 이를 신왕한 일주를 설기하는 상관격의 관점으로 보면 기신 癸水의 파료상관(破了傷官)으로 수기불통(秀氣不通)하는 상관격의 패격(敗格)이다.
대운은 상신 丁火를 돕는 남동의 火木으로 흘러 무난해 보인다. 그러나 癸巳운은 癸水가 巳火를 개두(蓋頭)하고, 巳火는 월지와 巳酉丑 삼합(三合)을 반회금국(半會金局)하여 무정한 운이다. 壬辰운도 정임합(丁壬合)으로 상신을 기반(羈絆)하여 손발이 묶이는 흉운이다.
명주는 2006년(辛卯운 丙戌년)에 철물점을 열었고, 2009년(辛卯운 己丑년) 현재 수입이 없어 고전하고 있다. 辛卯운의 辛은 정관격의 중관(重官)운으로 흉하고, 丙戌년은 상신 丁火가 戌中丁火에 뿌리를 둔 丙火에 의지하려고 해도 丙火는 연간 辛金과 병신합(丙辛合)으로 기반(羈絆)되어 헛되다. 己丑년 역시 그렇잖아도 무력한 상신 丁火의 젖을 보채는 흉년이다.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