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관패인, 자공망, 패중유성

 


보기에 연월일의 3癸水가 월지 亥水를 득령(得令)하여 매우 왕성해 보인다. 그러나 연간 癸水는 절지(絶地) 巳火에 임하고, 일간 癸水는 살지(殺地) 未土에 임하고, 수원(水源)인수가 드러난 것이 없어 허장성세(虛張聲勢)에 불과하다.

오히려 월에 갑목맹아(甲木萌芽)하고, 시에 甲寅木이 친림(親臨)하고, 월지와 일지가 亥卯未를 유취(類聚)하며 월지와 일지와 시지가 공목(拱木)하여 첩신(貼身)한 시간 甲木상관을 지재(地載)하고, 甲木상관은 癸水일주를 설기(洩氣)하여 팔자의 생기가 시간 甲木상관에 맺혀 왕자편화(旺者偏化)되는 진상관격(眞傷官格)이다. 따라서 역용(逆用)하는 인수를 상신(相神)으로 연지 巳中庚金을 취용(取用)한다.

庚金이 비록 巳火에 수극(受剋)되지만, 월은 의 절지(絶地)이고 위에서 癸水巳火를 개두(蓋頭)하여 의 장생지(長生地)로서의 巳中庚金을 취용(取用)하는 데 큰 무리가 없고, 일찍 辛酉庚申의 서방금지(西方金地)에서 간지로 庚辛金이 발로(發露)하므로 패중유성(敗中有成)하는 상관격의 성격(成格)을 기대할 수 있다.

사귀던 여성과 결혼 이야기가 오갔으나 변고가 발생하여 이루어지지 않았다. 사주에 처성(妻星)은 연지 丙火, 일지 丁火, 시지 丙火이다. 이 중 丙火는 연주 癸水를 기준으로 午未가 공망(空亡)으로서 일지 자공망(自空亡)이 되어 명주인 癸水일간이 자신의 자리 일지궁을 비워두고 첫 번째 처성이 있는 연지궁으로 진입하지 못하는 것에서 유추할 수 있다.

1978(辛酉戊午)에 현재의 처와 결혼하였다. 창업자금을 지원하는 처의 권유로 사업을 시작하여 고생한 만큼 돈을 벌었고, 1979(辛酉己未)에 부인 덕에 집을 사고 득녀도 하였으니 처복이 있는 명이다.

1983(庚申癸亥)에 그 동안 번 돈을 날렸으나, 이듬해 1984(甲子)과 그 이듬해 1985(乙丑)에 돈을 많이 벌어 부채를 모두 갚았다.

辛酉庚申운은 상신(相神)을 돕는 상관패인(傷官佩印)의 용신운(用神運)이다. 결혼한 戊午년은 처성(妻星) 午火재성이 일지 처궁(妻宮)에 오미합(午未合)으로 인동(引動)되는 해이다.

庚申癸亥년의 실패는 비록 진상관(眞傷官)金水인비의 길운(吉運)이지만, 대운에서 시주와 갑경충(甲庚沖), 인신충(寅申沖)의 천충지충(天沖地沖)寅巳申 삼형(三刑)이 작용하고, 세운에서 월주 癸亥와의 복음(伏吟)으로 인한 낭패를 우려할 수 있다.

이어지는 甲子년과 乙丑년은 용신 대운과 함께 월지와 亥子丑 북방의 흐름을 타는 비겁이 방신(幇身)하는 해로서 재물에 대한 장악력이 강해지고 운간으로 甲乙木식상을 대동하여 재물을 이루는 활동력 또한 왕성해진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칠살격, 식신제살, 화살생신, 삼자개균, 배득중화

관살혼잡을 강화시키는 운, 왕자편화, 살중신경

살중용인, 살인유정하지만 인수를 쓸 수 없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