權在一人 一氣歸我 順其氣勢 富貴順遂
계절은 왕성했던 金의 기운이 물러나는 쇠기(衰氣)이지만, 戌月의 본기(本氣)인 戊土인수가 투출하고, 申酉戌 서방의 지전금국(支全金局)과 지좌건록(支坐建祿)을 득지한 庚金일주의 기세가 매우 왕성하다. 시상(時上)에 첩신(貼身)하여 지지에 뿌리 없이 살지(殺地) 酉金에 임한 시간 乙木정재는 을종경금(乙從庚金)으로 기반(羈絆)되어 종화(從化: 乙庚合化金)한다.
종왕격(從旺格), 권재일인(權在一人)의 金 일행득기(一行得氣)인 종혁격(從革格), 을경합화금(乙庚合化金)의 화기격(化氣格)의 어느 관점으로든 접근이 가능하다. 또한, 지전금국(支全金局)을 득지하고 장생지(長生地) 申金에서 발원(發源)하여 월상(月上)에 첩신한 월간 식신궁(食神宮)의 壬水식신이 왕신설수(旺神洩秀) 또는 화신설수(化神洩秀)로 빼어남을 드러낸다. 그러나 연간 戊土인수에 수극(受剋)되는 식인불청(食印不淸)으로 도로아미타불이다.
초운 癸亥와 甲子운은 壬水가 亥子 북방수(北方水)를 득지하고, 대동하는 癸水가 戊土를 합거(合去)하고, 甲木이 戊土를 극거(剋去)하여 거탁류청(去濁留淸)을 이루니 재물을 낳는 식상운으로서 큰돈을 모았다. ‘권재일인 일기귀아 순기기세 부귀순수(權在一人 一氣歸我 順其氣勢 富貴順遂)’에 부합한다.
丙寅운에 완전히 망하여 목을 매 자살하였다. 金에 역기기세(逆其氣勢)하는 木火운이다. 또한, 丙火는 壬水를 진극(眞剋)하는 戊土를 생조하여 수기불통(秀氣不通)하고, 寅木은 지전금국(支全金局)을 이룬 재물궁이며 수명궁인 일지궁(日支宮)을 인신충파(寅申沖破)하는 한편, 왕신노발(旺神怒發)의 재화(災禍)를 부른다.
댓글
댓글 쓰기